(듀게 여러분, 잘 지내고 계시죠? 다른 곳에 먼저 올려서 말투가 이런 것이니 양해 부탁드려요.)

문화잡지 '쿨투라'에 실렸던 <현기증>에 관한 글 링크: https://m.blog.naver.com/bresson77/221356799094

현재 CGV에서 알프레드 히치콕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특별전은 9월 12일까지 계속되는데 <현기증>,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싸이코>, <오명>, <열차 안의 낯선 자들> 그리고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인 <레베카>가 상영되고 있다. 

올해 초에 여기에 '알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에 관한 미친 기록'(http://www.djuna.kr/xe/13363126 )이라는 장문의 글을 올린 적이 있다. 문화잡지 '쿨투라'에 기고할 목적으로 <현기증>에 대한 글을 준비하다가 겪은 일련의 경험들이 계기가 되어서 그 글을 쓰게 되었었는데 이제서야 '쿨투라'에 실렸던 <현기증>에 대한 글을 히치콕 특별전을 기념(?)하여 올려본다. 위에 링크한 글을 읽어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내가 들인 노력에 비하면 결과적으로 실망스러운 글이 나와서 지금까지 글을 공유할 생각을 안 하고 있었다. 그런데 비록 부족한 글일지라도 공개해서 피드백을 받는 쪽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다. 

내가 <현기증>에 대해서 가장 탄복하는 지점은 이 영화가 무엇보다도 영화 자체에 대한 심오한 성찰을 담은 메타 시네마라는 것이다. 내가 이 점에 탄복하는 것은 위에 링크한 장문의 글에도 나오듯이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 글은 메타 시네마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현기증>에 관한 것이다. 이미 많은 평자들이 메타 시네마적인 관점으로 이 영화에 대한 좋은 글들을 썼기 때문에 아마 내 글에 특별히 새로운 내용이 있지는 않을 것이다. 애초에 이 글은 <현기증>을 메타 시네마적인 관점에 초점을 맞춰서 대중들에게 가능하면 쉽게 소개하는 정도로 쓰도록 기획되었다. 엔딩에 관한 언급이 있어서 가급적 이미 <현기증>을 본 사람들이 영화의 장면들을 떠올리면서 가볍게 읽어보면 좋을 듯싶다. 부디 이 글이 단 한 명의 독자에게라도 즐거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P.S: 굿즈가 탐이 나서 고민 끝에 12일에 <현기증>을 26번째로 보러 가게 되었다. 이 영화와의 나의 인연은 과연 언제 종지부를 찍게 될 것인가. 심히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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