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요즘 당신의 과녁을 보고 재밌어서 같은작가의 방백남녀를 봤어요. 친구-의 여자친구-랑 또다른 사람이 추천해준 아티스트도 봤고요. 


 만화를 재밌게 보려면 어떤 만화여야 할까요? 이런저런 요소가 있겠죠. 한데 나는 작가니까 약간의 조건이 갖춰줘야 해요. 어차피 내가 그리지 않을 것 같은(못할 것 같은) 만화여야 재미있게 볼 수 있는거죠. 


 

 2.왜냐면 그렇거든요. 스릴러나 액션 만화...드라마를 볼 때는 괜히 라이벌 의식이 생긴단 말이죠. 보면서도 계속 '나라면 저렇게 할 텐데...'라던가 '이 작가 녀석 설마 내가 놀랄 만한 전개를 준비하고 있지는 않겠지? 그럴 리가 없어.'라면서 가드를 잔뜩 올리고 보거든요. 마치 복싱 링에 올라간 복서처럼 말이죠.


 사실 그런 자세로 안 보고 이야기를 즐기려는 마음가짐으로 보면 기분 좋게 펀치를 맞아주는 게 더 쉬운 법이예요. 하지만 잔뜩 가드를 올리고 보면 아무리 훌륭한 이야기도 '흥, 이 정도쯤은 예상했어.'하면서 놀라지 않게 되니까요. 이야기를 순수하게 재미있게 즐길 기회는 놓치는 거죠. 그러나 어쩔 수 없어요.


 어쨌든 그래요. 만화나 영화나 소설을 재미있게 보기 위한 조건은, 라이벌 의식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3.하지만 최근에 본 당신의 과녁이나 방백남녀, 아티스트 같은 건 인간에 대한 이야기라서 재미나게 몰입해서 봤어요. 그런 만화들을 보다보면 '아 나는 사람에 대해 정말 모르는구나.' '인간에 대한 관찰이 부족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죠.



 4.휴.



 5.사실 듀게에 가끔 쓰는 나의 지론은 살짝 어긋난 소리예요. 나는 초인과 초인이 대결하는 이야기를 좋아한다...라고 여러 번 썼지만 잘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거든요. 이야기에서의 초인이라는 건 초인적인 능력을 지녔지만 마음가짐이나 방향성 같은 건 인간성을 유지하고 있는 캐릭터를 말하죠. 초인적인 능력을 지닌 '인간'이어야 초인이라고 할 수 있는 거예요.


 하지만 내가 쓴 이야기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거기 나오는 건 초인(人)이 아니라 비인(非人)에 가까워요. 내 만화의 전개나 또는 캐릭터가 멋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가만히 들어봐도, 캐릭터들의 초인적인 면모가 아니라 비인간적이고 뒤틀린 면모에 점수를 주고 있고요. 


 생각해보면 그래요. 초인에 대해 묘사하려고 해도 인간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죠. 어떤 사람이 슈퍼파워를 얻으면 어떻게 될 것 같다...라는 유추를 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하지만 요즘 예전에 그렸던 만화를 가만히 보니 내가 쓴 이야기에는 껍데기만 인간이고 내용물은 사실 외우주에서 온 외계인 같은 놈들이 많단 말이죠.



 6.그래서 어쩔 수 없이 내가 그리거나 쓰는 이야기들은 초능력을 가지게 된 인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을 가지게 된 초능력에 대한 이야기가 되는 거죠.



 7.사실 나의 이야기가 점점 더 비인간적인 면모를 띄었던 건 일종의 반발이기도 했어요. 왜냐면 사람들이 답답한 이야기를 보면서 '고구마'라고 짜증내는 건 거기서 묘사되는 인간적인 면모 때문이죠. 찌질하거나 답답한 인간적인 면모 말이죠. 그래서 최근에는 뭔가 인간 같지 않은 놈들이 나와서 사이다를 연발하는 만화들이 양산되기도 했죠.


 하지만 역시...인간적인 면모, 또는 독자들의 공감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는 부분을 잘 그려내야만 엄청난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는 거예요. 왜냐면 인간이 읽어야 하는 이야기에 인간이 안 나오면 결국 이야기는 몰입할 수가 없게 되니까요. 그러니까 인간적인 면모를 작품에 그려넣는 건 양날의 검일 수도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거죠. 이야기를 답답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잘만 사용하면 몰입감을 가진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거예요.


 물론 공감을 주는 이야기나 인간 냄새가 나는 이야기는 이미 다른 작가들이 잘 하니까 내가 굳이 그런 걸 지향할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인간적인 요소들이 메인 재료는 아니더라도, 향신료나 msg정도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는 이해해둬야 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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