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약한 스포일러있을 지도...

 

1.

막 보고 왔습니다.

오태석선생님 연출은 '앞산아 당겨라 오금아 밀어라’ 이후 오랜만이군요.

아니 이상우선생님의 '변'과 박근형의 '햄릿'을 본 게 2008년이었던 듯하니 근 이 년만에 연극을 보네요.

연극 두편을 한 편 가격에 본다는 데 혹한 게 사실입니다. ㅎㅎ

 

2.

'분장실'은 정말 좋았습니다. 중간 쉬는 시간에 나가서 프로그램까지 샀으니까요.

예순 일곱개인가 연극 프로그램을 모으다 한동안 사질 않았는데, 보고나니 이 프로그램은 사고 싶어졌어요.

 

초반의 체홉의 '갈매기' 대사를 읇는 배우들의 연기가 어딘가 걸려서 의아했는데, 금방 적응했습니다.

다른 희곡에서 온 대사들은 기본적으로는 (안좋은 의미로의) 연극적으로 연기하더군요.

여배우 C를 연기하신 조은아 언니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제 안에 있는 모든 고뇌를 대신 살풀이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맘이들었어요.

제가 본 연극 중엔 보이체크에서 이대연 아저씨 연기 이후 가장 좋은 연기였습니다.

여배우D가 유령이 되면서 읇는 '세자매' 대사가 나올 즈음엔 아, 내가 와인을 좀 줄이고 다시 연극들을 봐야겠구나하는 마음마저 들더군요.

기본적으로 목화의 배우는 훈련이 잘 돼 있어요. 발뻗는 동작 하나 하나, 에누리가 없습니다.

(사실 한국 영화는 목화나 연우무대에 빚지고 있는 게 많아요. 

전 종종 한국영화를 보다가 오태석님, 김광림님이 없었다면 어떠했을까 생각합니다.)

짝짝짝!!!

 

3,

'춘풍의 처' 는 잘 만들었습니다.

손진책님의 마당 놀이처럼 계속 폭소가 터진다거나 하진 않지만 비장함과 웃음을 동시에 던지는 데 아주 탁월합니다.

목화 배우들의 대사 발성능력과 감정 전달력은 놀라워요.

오래전 본 '앞산아 당겨라 오금아 밀어라’때는 제주도 방언으로 연극을 하는 데, 무슨 이야기인지 다 알아들을 수 있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었습니다.

(전 외가집이 제주도인데 외가 친척들 말 하나도 못 알아 듣습니다. 그러니 더 깜짝 놀랬죠.)

춘풍의 처도 모르는 단어들이 툭툭 섞여 나오는데 알아 먹겠는, 신기한, 연극에서만 가능한 굉장한 경험을 줍니다.

그런데도 어딘가 불편했는데, 마지막 배우들이 인사하며 탈을 벗을 때 깨달았습니다.

(공연 내내 탈을 쓰고 연기합니다)

아, 저게 장막이었구나. 제 소견엔 탈은 없었어야 했어요.

 

4.

정말 열심히 잘하시는 배우 분들을 뵈면 모두 다들 행복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쪽이 얼마나 힘든 곳인지 친구들을 봐서 아니까요.

제가 정말 연극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고 느낀 신인? 배우가 둘 있었는데,

한 분은 기국서님의 '타이거'에 나온 윤제문 아저씨고  

한 분이 '지구를 지켜라'에 순이로 나오신 황정민 언니였어요.

아, 황정민 언니는 뭐하고 계실까요.

 

5.

범우사 문고판으로  '태'를 읽으면서 했던 생각인데 노벨상을 한국에서 받아야만 한다면,

전 오태석 선생님을 지지합니다.

워낙 노벨 문학상이 희곡작가들이 많죠.

희곡은 독자뿐 아니라 배우들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거짓이 없어요.

소설은 그에 비하면 핵심을 피하고 사건을 교묘하게 미화시킬 때가 많아요.

 

6.

늦은 밤 혼자 와인 한 잔하면서 쓰다보니, 횡설수설이네요.

양해부탁이요 ㅠㅠ

어딘가 오늘 제 글에서 쓸 데 없는 스노비즘 쩝니다., 

 

7.

추신으로 얘기드리자면 일요일까지입니다. 서두르세요. 오늘도 만석에 보조석까지 다 차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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