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쟈와 함께 읽는 지젝도 읽었습니다.

-읽다가 정신이 혼미해지며 눈으로는 문장을 읽어도 머리속으로 정리가 안되더군요. ㅠ,.ㅜ)

-지젝의 기묘한 영화강의도 마침 얼마전 보았는데 어느정도 비슷한(혹은 같은) 이야기들이 많더군요.

-동양고전철학은 그나마 어느정도 읽어서 익숙해진 것인지 눈에 들어오는데 서양철학은 많이 힘드네요.

  단순히 익숙함의 차이인지, 도올의 말마따나 서구와 우리는 어족이 다르기 때문인지, 혹은 우리 몸에 녹아있는 동양철학이라 더 쉬운건지 모르겠습니다.

 

0.이스마일 카다레의 부서진 사월.

분명히 제목도 낮익고, 작가도 낮익고, 내용도 익숙한데 이 책을 읽었었는지 가물가물한 상태로 다시 다 읽었습니다.

결론은 이전에 읽었었는지 몰라도 이번에 제대로 읽었고 많은, 강한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영화화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못찾겠네요. 다른 소설들도 읽어보고 싶다고 말하면 작가에겐 최고의 찬사가 되려나요?

 

 

1.아직도 이런 관습이 알바니아의 고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건가요?

작가의 힘이 알바니아라는 나라에 관심이 가게 만들었습니다.

그리스 바로 위에 있는 나라로군요. 이런 관습법에 대한 다큐멘터리 같은게 있으면 보고싶네요.

 

 

2.참으로 무지해보이는 관습법이 어찌보면 합리적이고 등가적인 부분이 있더군요.

사례1) 대문에 총질을 당한 사람에 대하여, 그 모욕에 대한 보상으로 총질을 한 사람과 대문을 바꿔달고, 총질을 한 사람은 그 대문을 계속 유지하여야 함.
사례2) 이웃에 갔던 아내가 그 집의 세형제에게 강간을 당함. 해결안은 셋 중의 하나가 사형당하거나 세 형제의 아내가 각각 하루밤씩 피해자와 자는 것.

 3.관습속의 합리성에 대한 궁금증.

 

문화의 수수께끼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 주 내용은
인도가 소를 신성시 하는 것도, 이슬람에서 돼지고기를 혐오하는 것도 나름의 문화속 합리적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밤에 손,발톱 깎지 말라는 미신도 알고보면 어두운 호롱불이던 시절에 다칠까봐 만들어낸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알바니아의 고원과 같은 사람이 드물게 살고 척박한 곳. 북극지방이나 사막에 사는 사람들은

손님을 매우 귀하게 모시는 풍습들이 있는데, 인가가 드문 곳에 손님을 내치면 죽을 가능성이 높다는 단순한 논리에서 나온 풍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하나 책속의 이야기중에서 복수당할 차례의 집안은 무서워서 농사도 제대로 못짓게 되는데

이것은 농경지를 쉬게 만들어줘서 결국 땅을 기름지게 해주는 것이 아닐까하는 조금 많이 나간 생각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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