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_최민식의 하드캐리

2014.08.11 11:44

칼리토 조회 수:1833

회사에서 명량을 봤습니다. 단체 관람객이 많더군요. 저처럼.. 몰려 간 사람들. 사실 딱히 보고 싶어 간건 아니지만 굳이 마다할 이유도 없는 사람들의 무리.

 

영화는 그저 그런 가운데.. 최민식은 예수님 같고.. 열두척의 배는 예수를 배신한 열두사도들 같고.. 해전 장면은 골고다 언덕에서 돌던지던 군중들 같더군요. 우왕좌왕 어수선하고 정신없는 스타일로 찍은 그런 기독교 선교영화 같았습니다. 역사가 거꾸로 간다더니.. 지난 정권에서 10년, 이번 정권에서 10년.. 아니지..한 20년쯤 돌려서 70-80년대 풍이 먹히나 싶었네요.

 

최민식의 이순신이 불편해 보인 이유는.. 그 나이 먹도록 개고생을 했는데도 불구하고(심지어 고문도 당하고 백의종군도 하고..) 그나이 먹어서도 또 고생해야 하는 우리들의 현실이 투영되었기 때문은 아닌가 싶습니다. 육십 칠십에도 하드캐리해야 하는 고단한 현실. 게다가 애새끼들은 엄청나게 말도 안듣고 딴짓하고 심지어는 자중 지란에 암살 시도까지.

 

흥행 대박과는 별개로 보수와 진보 양쪽에서 욕을 먹는 이유는 아마.. "변호인"의 논조로 "한반도" 분위기 나는 영화를 찍은 때문이겠지요.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조선시대 장수가 세상에 어디 있습니까? 근데.. 하는 짓은 임금을 위한 희생이고. 뭔가 앞뒤가 안맞잖습니까?

 

이순신 캐릭터도 김훈이 쓴 칼의 노래 이후로 그렇게 고정된 느낌인데.. 명량의 이순신은 거기에서도 좀 벗어나 있고 그래서 더 불편한 느낌이 들어요. 뭔가 완벽한 천재라기 보다는 애들이 질러놓은 난장판을 홀로 치워야 하는 고단한 주부의 느낌.. 울컥하는 느낌은 감동이 아니라 홧병 같은 것이더군요.

 

그래서.. 명량은 별로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현실적인 영화이고 작금의 현실을 가장 잘 반영한(예술적으로 잘 표현했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상태를 영화 제작에 그대로 투영했다는 의미입니다) 영화라서 보기에 불편했고.. 감동도 없었고.. 영화를 보면서도 정권과 정부를 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응??

 

아무튼.. 누가 보여준다 그러면 모를까.. 돈 내고 보실분은 말리고 싶습니다. 디워도 극장에서 돈주고 본 사람으로써.. 그래도 디워보다는 명량이 낫다지만.. 도토리 키재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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