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일베충의 정의부터 명확히 해 둬야 하겠는데요, 일베'만' 한다고 일베충이라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네티즌들은 커뮤니티 하나만 들락거리는 사람은 아주 소수고 필요 또는 관심사에 따라 두세개부터 여러개를 들락거리죠. 따라서 일베충은 즐겨찾기로 등록했건 그냥 url을 입력하건 자주 방문하는 커뮤니티에 일베가 포함되어 있고, 일베를 지배하는 정서 (사회적 약자를 조롱하고 무시하며 무책임한 언어폭력과 증오범죄 확산을 언론의 자유라고 옹호하는 것) 에 전혀 거부감이 없는 사람을 일베충이라 부르는 것이 타당합니다. 


심지어 한번도 일베를 안 갔어도 일베충과 똑같은 정신세계를 가지고 언행을 한다면 일베충으로 분류해도 무방해요. 


그러고 보니 아래 커밍아웃한 일베충(내지는 잠재적 일베충)이 글을 지우고 도망갔네요. 언쟁에서 불리해지면 지우고 도망가는 것도 많은 일베충들의 공통된 특성이기도 하죠...


일베충이 다른 커뮤니티에 가서 쓰는 글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유나 일베나 같다." - 웃기는 말씀이죠. 일베건 오유건, 또는 다른 무슨 커뮤니티라도 수많은 유저가 글을 올리기 때문에 개중엔 반사회적인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공통적이지만, 결정적으로 일베와의 차이점은 사악하고 비열한 언행이 일베에서는 추천을 받는 반면 오유(를 포함한 다른 대다수 커뮤니티)에서는 질타를 당하고 심지어는 퇴출됩니다. 글 지운 일베충도 아무런 증거도 없이 오유에서 사람들이 강간모의같은 범죄를 저지르니 차이가 없다 이런 개소리를 참 쉽게도 지껄입니다. 누가 보면 오유가 일베처럼 범죄를 조장하는 사이트인 줄 알겠습니다.


2. "팩트팩트" 소릴 엄청 많이 합니다. 근데 그게 다른 일베충의 일방적 주장을 퍼나르는것이고 진짜 증거가 전혀 아닌 게 함정. - 예를들어 위에 오유에서도 강간모의를 한다 이런 주장을 하는거에 대해 증거를 가져다 보여달라 하면 오유에 올라온 강간모의글을 가져오는게 아니고 일베나 다른 게시판/블로그에 누가 그렇다더라 하는 글을 쓴걸 가져옵니다. 어처구니가 없죠.


3. "일베의 나쁜짓은 소수일 뿐이고 재밌고 유익한 자료가 훨씬 더 많다" - 이런 소릴 하면서 일베 쉴드를 치는데, 그게 사실일지언정 진짜 문제는 그 '문제되는 나쁜 짓' 이 일베에서는 '추천을 많이 받고 베스트(즉 다수 추천)에 선정된다' 는 것은 모르는 척 합니다. 즉 일베충들은 그런 '나쁜짓'에 대해 전혀 반감이 없이 추천과 조장을 퍼뜨리는 것에 문제 의식이 없거나 그게 문제가 된다는 것을 이해조차 못하는 거죠.


4. 지역주의 조장을 포함한 증오범죄적 발언, 최소한 깊게 PC하지는 못해도 조금만 생각해 봐도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서는 안되는 발언이나 행위에 대해서 '그런 일은 본적이 없다' 는 투로 일베를 옹호합니다. 어이쿠...


5. 일베에 대해서 논쟁이 붙으면 '정치성향' 때문인 거라고 우깁니다. 막나가기 시작하면 '여기 좌익들이 많아서 애국보수 일베를 비하한다' 이런 식으로 나오죠. 한국 보수가 다 죽었나 봅니다. 저따위 쓰레기들이 보수가 되게.


이 외에도 몇몇 일베충 리트머스 테스트가 좀 더 있을 수 있는데 추가로 생각나는 건 별로 없네요.


최근들어 제가 눈팅하는 몇몇 공개 커뮤니티 (뽐뿌, 클리앙, SLRCLUB등)에서 일베충들이 튀어나와서 유저들하고 언쟁을 벌이고 다굴을 맞는 일이 굉장히 잦아졌습니다. 심지어 철저하게 비공개로 운영하는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며칠에 한두명씩 튀어나오네요. 근데 가만 보면 그런 커밍아웃한 일베충들의 공통점은 거의 글을 쓰지 않던 휴면 아이디들이 그러고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이고 아무 증거도 내세울 수 없지만 아마도 간첩조작사건에서 살아남은 국정원장이 세월호 사건으로 옷닭정권이 어려워진것에 대해서 경질하지 않고 살려준 은혜를 갚겠다고 기존 유저의 계정들을 해킹해서 커뮤니티 내에서 분란을 일으켜라 이런 지시를 내린 게 아닐까 합니다. 뭐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몰매를 맞고 퇴출당하거나 글 지우고 사라지는 결론으로 끝나긴 하지만...


한때는 트위터 페이스북을 정복하려는 계획을 가졌던 거 같은데 그런 SNS서비스가 안면이 있거나 공통적인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만 그룹을 형성하고 확산을 시키지 못한다는 분석이 나왔는지 이제 트위터와 페이스북보다 개별 커뮤니티를 더 적극적으로 공략하기로 한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란게 히스토리가 보존되고 유저가 기억되며, 한 커뮤니티 유저라고 한군데만 읽는게 아니고 다른 커뮤니티도 이용한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접근하는 것이라 그러한 시도가 그리 성공적인 거 같진 않지만.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