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부 인기 웹툰 만화가의 경우 여기저기 연재하다 보니 주간 연재가 격주간, 월간, 격월간에서 이젠 계간 연재물이 되기도 합니다.

이정도가 되면 궁금합니다. 과연 이 사람들의 수입은 원고료 일텐데 과연 어느정도길래 이렇게 띄엄띄엄 연재를 해도 생활이 가능한가?

 

 

2. 학생시절 동호회 활동을 할때 주워들은 바로는 당시 절정기였던 소년챔프, 아이큐 점프에 연재를 시작하는 신인급 작가의 원고료는 페이지당 6~7만원 수준이었다고 기억합니다. 당시 이현세, 허영만급의 S급 작가의 경우 페이지당 원고료가 같은 무게의 금보다 더 비싸다는 얘기도 있었고요. (지금보다 금값이 1/3토막 이던 시절이지만..)

 

하여튼 주간 16페이지 연재 * 4주 하면 한달에 400 전후의 수입이 생기는데 여기서 재료비와 작업실비등이 빠지면 절반정도 남는다고.. 당시 주목받던 신인급의 작가에게 들은 이야기..

 

 

3. 그런데 포털의 경우 워낙 수입이 좋고 기존 만화업계종사자가 아닌 IT 업계 출신이 원고료를 제시하다 보니 종이만화가보다 더 페이가 좋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4. 일본의 만화가 이야기를 들으면 한손으로 꼽을 수 있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주간연재에 펑크따윈 있어서는 있어서는 안될일이라는 개념인데.. 우리나라 웹툰 작가들은 얼마나 수입이 좋길래 이렇게 띄엄띄엄 부정기 연재를 하는걸까 궁금해서...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