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고 보니 뒷북이네요.... 그래도 일단 글은 폭파하지 않고 그냥 두겠습니다.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진가이자 사회당 당원 박정근씨 ( @seouldecadence )는

북한 트위터 계정 '우리민족끼리' ( @uriminzok )를 팔로우하고, 우리민족끼리 계정의 트윗을

384건 가량 리트윗했다는 혐의로 국가보안법에 따라 이적표현물 취득 반포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회당은 한국에 현존하는 정당들 중 북한 체제에 대해 가장 냉엄한 비판을 가하는 정당입니다.

오죽하면 당의 슬로건이 '반자본주의, 반조선노동당'일 정도니까요. 그런 사회당 당원인 박정근씨는 오늘 구속되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지키겠다는 의미에서 경찰 조사 이후에도 꾸준히 리트윗을 하고 있었고,

오늘의 구속은 그러니까 '시끄럽게 계속 떠들지 마라'라는 의미인 겁니다.



(사회당 연대사업국장 김성일씨 - 인터넷 활동명 김슷캇. 트위터 @churuyasandayo 님께서 올리신, 박정근씨 구속 인증샷입니다.)




박정근씨가 보통 리트윗한 트윗은 어떤 내용이고, 그의 '고무찬양'은 어떤 식이었는지, 오마이뉴스 홍현진 기자의 기사를 인용하겠습니다.


이에 대해 박씨는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씨가 트위터에 올린 북한 관련 글을 보면,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새로 건설된 옥류관 료리전문식당을 현지지도하시였다", "[천하제일의 명장] 경애하는 김정일 장군님은 세계가 공인하고 우러러 따르는 군사의 영재이시며 승리의 상징이시다" 등 '우리민족끼리'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글을 리트윗한 것이 대부분이다.

 

2010년 12월에 올린 글을 보면, '@eduwillnet: [에듀윌 식전이벤트] <좋은날>이라는 곡에서 3단 부스터의 가창력을 자랑하는 가수는? (정답은 RT로, 1쌍<다비치크리스마스콘서트초대>,12/15일14시 발표)'라는 글을 리트윗하면서 정답으로 '김정일 장군님'을 쓰기도 했다. "김정일 장군님 만세" 역시 박씨가 자주 올렸던 멘션이다.  

 

박씨는 이 모든 것을 "장난으로" 했다고 말했다. "'우리민족끼리'에 어떤 멘션을 보냈냐"는 기자의 질문에 박씨는 "맞팔해 달라고 했다. 그런데 안 해줬다"라고 말했다. 박씨는 "북한에 관심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북한체제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회주의문화건설리론>과 관련해서는 "북한대학원 교수가 연구자료로 통일연구원에서 제본한 것을 빌렸다"고 설명했다.



"북 관련 글 리트윗했다고 구속... 세계 최초" | 오마이뉴스 | 홍현진 기자 | 12.01.11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682987





이 이슈에 대해서만큼은 정파나 정치적 입장을 떠나서 국가보안법 존치를 반대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관심을 가져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작년 10월에 녹음된 팟캐스트 '야채인간의 야채라디오' 39화에는 박정근씨가 직접 출연해서 사건의 개요와 자신의 입장에 대해서

육성으로 이야기하신 바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차례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itunes.apple.com/us/podcast/id417620407?ign-mpt=uo%3D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