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아이즈 Big Eyes (2014)

2015.01.22 01:09

DJUNA 조회 수:9785


1960년대에 팬케이크처럼 커다란 눈을 가진 서글픈 모습의 아이들을 그림으로 유명했던 월터 킨이라는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알고 봤더니 그가 그렸다고 주장한 그림은 모두 아내인 마가렛 킨의 작품이었죠. 마가렛이 사실을 밝힌 뒤에도 그는 그 작품들을 자신이 그렸다고 주장했고 결국 법정소송까지 갔습니다. 그 뒤에도 그는 자기가 진짜 화가라고 우기다가 무일푼으로 죽었습니다. 아내인 마가렛 킨이 계속 그림을 그려 팔고 있는 동안에도 말이죠.

팀 버튼이 [에드 우드]의 작가진을 불러와 이 영화를 소재로 만든 것이 바로 [빅 아이즈]입니다. [에드 우드]와 많은 부분이 겹치죠. 팀 버튼이 꾸준히 좋아하고 숭상했던 주변부 예술가의 전기 영화. 실제로 팀 버튼은 마가렛 킨 그림의 콜렉터이며 옛날 여자친구 리사 마리의 초상화를 그리기 위해 킨을 고용하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영화의 주인공은 마가렛 킨입니다. 이 사람의 관점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작품과 그에 따른 명성을 남편에게 빼앗겼고 결국 다시 되찾았는가를 그리고 있죠. 실화라고 밝히지 않았다면 조금 심하다는 생각도 들 정도로 어처구니 없는 이야기입니다. 어처구니없는만큼 전형적이기도 하죠. 사기꾼 남편에게 잡혀 밀폐된 방에서 몰래 그림을 그리고 있는 예술가 아내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이게 정말 빅토리아 시대 멜로드라마가 아니란 말입니까.

남편 월터 킨의 행동을 보고 있으면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는 됩니다. 그는 좀 심각한 사기꾼이에요. 진짜 1급은 아니죠. 거짓말에 너무 능통해 자기 자신도 속아넘어가는 부류. 영화는 그가 사소한 거짓말에서 시작해서 점점 엄청난 사기를 치기 시작하고 그 결과 점점 아내를 억압하는 과정을 꽤 사실적으로 그립니다. 이해가 가요. 이런 사람들이 있지요. 마찬가지로 남편의 거짓말과 개성에 눌려 그림 그리는 기계로 전락해가는 아내의 입장도 이해가 가고.

정말 팀 버튼이 만들 법한 영화인데 [에드 우드]만큼 그와 잘 붙어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캐릭터 때문인 거 같아요. 팀 버튼은 에드 우드에 100퍼센트 감정이입하지만, 마가렛 킨에겐 조금 거리를 둡니다. 이해가 되는 것이, 에드 우드만큼 분명한 개성은 없는 사람이에요. 오히려 사기꾼 가해자 남편인 월터 킨이 더 눈에 밟히죠. 자신의 개성보다 어쩔 수 없이 말려든 억울한 설정이 더 관객들을 자극하는 캐릭터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재미있어요. 하지만 이 이야기로 조금 더 할 수 있는 선에서 아쉽게 끝나버렸다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킨 부부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여성 예술가에 대한 조금 더 큰 주제로 연결시키는 데에도 온전히 성공한 것 같지는 않고. 그 몇 퍼센트를 더 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감독이 갖고 있지 않은 거죠.

이야기가 마무리지어지면, 관객들은 마가렛 킨의 그림이 '예술'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물론 예술이죠. 단지 "좋은 예술인가?"라는 질문이 다시 남는데, 영화는 여기에 대한 판단을 내릴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마가렛의 작품에 대한 평론가와 예술 애호가의 부정적인 반응, 매스컴과 대중의 열광, 월터 킨의 과대망상 모두가 별다른 여과없이 그려지는데, 이들에 대한 버튼의 의견은 보여지지 않아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여전히 마가렛 킨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버튼이야 평론가들이 뭐라고 말하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마가렛 킨을 지지하겠지만, 그것과는 별도로 조용히 자신의 예술적 비전을 따라 지금도 꾸준히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한 명의 예술가를 예찬하는 것이 보이거든요. (15/01/22)

★★★

기타등등
여호와의 증인이 긍정적으로 나오는 몇 안 되는 할리우드 영화입니다. 적어도 전 처음 봤어요.


감독: Tim Burton, 배우: Amy Adams, Christoph Waltz, Krysten Ritter, Jason Schwartzman, Danny Huston, Terence Stamp, Jon Polito, Elisabetta Fantone, James Saito, Delaney Raye, Madeleine Arthur

IMDb http://www.imdb.com/title/tt1126590/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146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