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The Creator (2023)

2023.10.07 14:30

DJUNA 조회 수:2349


가렛 에드워즈의 신작 [크리에이터]의 액션 대부분이 일어나는 곳은 뉴아시아라는 가성의 국가입니다. 영화의 대부분은 동남아시아 (대부분 태국에서 찍었다고 합니다)와 네팔에서 일어나는데, 솔직히 전 이 묘사가 재수없습니다. 일단 아시아 국가들은 그렇게 하나의 연합체를 이룰만큼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묘사가 사이버펑크 오리엔탈리즘에 젖어 있어요. 무엇보다 동남아 배경의 영화에 자국 문자는 거의 안 나오고 일본어 간판만 붙어 있다면 좀 그렇지 않아요?

왜 뉴아시아가 배경인가. 그건 이 영화의 미래 역사에서는 AI가 배후인 것으로 추정되는 LA 핵폭발 이후 서구 모든 국가가 AI를 금지했지만, 뉴아시아에서는 여전히 AI와 공존하며 이들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AI의 존재가 인류의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고 멋대로 뉴아시아에 침공합니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무기는 하늘에 뜬 거대한 성체처럼 보이는 노마드입니다. 암만 봐도 너무 낮게 떠 있는 저런 거대한 기지가 중력 통제 없이 어떻게 유지되는지는 수수께끼지만. 사실 그런 기계가 AI 없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도 궁금하지만, 영화를 보면 AI가 아주 안 쓰이는 건 아닌 거 같습니다. 적당히 타협하고 사는 거겠죠.

영화의 주인공은 조슈아 테일러라는 군인입니다. LA 핵폭발 때 가족을 잃었고 자신도 다리 하나와 팔 하나를 잃었어요. 뉴아시아에 침투해서 AI들에게 종교적인 지주인 니르마타라는 존재를 제거하는 게 임무였는데, 그만 그러는 동안 마야라는 여자와 사랑에 빠져 결혼까지 했습니다. 작전 중 테일러의 위장은 발각되고 임신한 마야는 노마드의 공격을 받아 죽은 것으로 추정되었는데, 정부에서는 마야가 살아있다는 정보를 주면서 테일러를 억지로 작전에 투입합니다. 이번 목표는 니르마타가 만든 특별한 무기를 찾는 것인데, 그 무기는 여자아이 모습을 한 시뮬런트입니다. 이 세계에서 시뮬런트는 인간형 로봇인데 실용성과 상관 없어 보이는 이유로 귀 부분에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하여간 테일러는 알피라는 이름을 붙인 '무기'와 엮이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를 좀 보다보면 알피가 노마드를 파괴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라는 걸 알게 되지요.

AI와 인간의 공존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 영화의 AI는 AI보다는 다른 것의 은유처럼 보입니다. 일단 AI를 대표하는 시뮬런트들은 지나치게 인간처럼 보이고 인간처럼 행동하니까요. 그리고 이 영화에는 '인간과 비슷하기 때문에, 인간적이기 때문에 가치있다'라는 논리가 여기저기에 숨어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는 이들과 맞서는 인간들을 오히려 더 잔인하고 가혹한 존재처럼 그리고 있지요. 전 이 대비와 역전을 지나치게 자주 본 것 같습니다.

그 다른 것은 무엇인가. 이건 너무나도 노골적으로 그러나는데, 영화 전체가 미국의 해외 군사 개입의 비유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뉴아시아에 침공해 군사활동을 벌이는 미국의 묘사에서 베트남전을 읽지 않는 건 불가능하니까요. LA 대폭발은 십중팔구 9.11.의 은유겠지요. 그렇다면 시뮬런트들은 미국에 맞서며 테러리스트나 공산주의자로 몰린 사람들이겠죠. 그리고 이런 비유의 바다 속에서 테일러는 익숙한 선택을 합니다. 최근에 주인공이 그 비슷한 선택을 한 영화로는 [아바타]가 있지요.

가렛 에드워즈 영화가 많이들 그렇듯 장엄한 비주얼이 인상적인 영화로 큰 극장에서 보시면 좋습니다. 드라마도 강한 편이에요. 하지만 SF 이야기로서 영화는 좀 쉬운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바타]도 마찬가지가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아바타]의 SF성은 [크리에이터]보다 훨씬 강하지요. (23/10/07)

★★★

기타등등
1.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 장면을 자세히 보면 스카리프행 비행기도 한 대 보입니다.

2. 큰 화면으로 보면 좋다고 했고 아이맥스 상영도 하고 있는데, 영화는 소니 FX3로 찍었다고 합니다.


감독: Gareth Edwards, 배우: John David Washington, Madeleine Yuna Voyles, Gemma Chan, Ken Watanabe, Sturgill Simpson, Allison Janney,

IMDb https://www.imdb.com/title/tt11858890/
Daum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71273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