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비아 See prang (2008)

2014.09.23 00:25

DJUNA 조회 수:3789


[포비아]는 2008년에 나온 태국 호러 영화 앤솔로지인데, 얼마 전에 롯데 시네마에서 '제3세계 익스트림 무비열전'이라는 행사를 하면서 이 영화와 속편을 모두 상영했습니다. 전 1편만 보고 2편은 포기했어요. 영화가 나빠서가 아니라 시간이 안 맞고 화질이 별로라 그냥 나중에 나올 VOD로 보는 게 낫겠더군요. 어차피 변칙상영으로 VOD 값 올려 받을 술수로 기획한 행사일 텐데.

네 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영화입니다. 모두 귀신 이야기고요. 기본 소재 이외엔 모두 성격이 달라요.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영화가 많이 갈릴 겁니다.

[행복]은 교통사고로 한쪽 다리를 다쳐 몸이 불편한 소녀가 낯선 남자로부터 문자를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처음엔 그냥 심심풀이 친구처럼 굴었던 남자는 점점 이상하게 행동하게 시작하게 시작하는데, 아무래도 일반적인 스토커가 아닌, 뭔가 다른 부류 같습니다.

[행복]은 최근 십여 년 동안 급속도로 늘어난 휴대전화 괴담입니다. 그 전에도 전화를 소재로 한 호러 이야기의 전통이 만만치 않으니 아이디어나 이야기 전개 방식이 고정되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사연이 뻔하고 클라이맥스 이후 이야기를 맺는 방식이 지나치게 단순해보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공포물로 보았을 때, [행복]은 이 앤솔로지 안에서 가장 성공한 작품입니다. 단순하고 익숙하지만 정곡을 찌르고 오싹해요.

[사망 예고]는 학교 깡패들에게 폭행당하던 학생이 죽은 사람을 찍은 사진으로 저주를 건다는 이야기입니다. 저주는 순식간에 통제불능한 속도로 번지고 아이들은 한 명씩 무참하고 어처구니 없는 방식으로 살해당하기 시작합니다.

이 앤솔로지에서 가장 떨어지는 작품입니다. 영화가 끝날 때까지 지루하지는 않아요. 결말도 그 정도면 이치에 맞고. 하지만 뮤직비디오 스타일의 과잉 편집과 요란한 음악, 서툰 CG 때문에 이 영화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짜증날 정도로 천박해요.

[캠핑]은 래프팅 여행을 떠난 네 남자 이야기입니다. 사고로 한 명이 물에 빠졌다가 간신히 살아오는데, 남은 세 친구들은 그가 유령일지도 모른다고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이 앤솔로지에서 가장 사람 좋은 영화입니다. 해피엔딩과는 거리가 멀지만 코미디이고 애들이 다들 멍청하니 웃깁니다. 단지 코미디로는 좀 긴 편이에요. 결말의 반전도 대충 예상할 수 있어서 거기까지 빨리 가지 못해 조바심이 나기도 하고. 호러로서는 중간 정도.

[마지막 공포]는 어느 이슬람 국가의 왕과 바람이 난 태국 스튜어디스 이야기입니다. 스튜어디스는 하필이면 그 나라의 특별기에서 왕비의 서비스를 맡게 되는데 진땀 빠지는 비행이 끝난 뒤 왕비는 갑자기 죽고 스튜어디스가 탄 비행기가 그 시체를 운반하게 됩니다.

굉장히 짜증나는 복수담입니다. 상식적으로 봤을 때 왕비가 복수하겠다고 노려야 할 사람은 스튜어디스가 아니라 남편이어야 하잖아요. 하지만 왕비가 자란 환경을 보아하니 그런 당연한 생각은 꿈도 못 꿀 것 같더군요. 그리고 아무리 왕비가 치밀하게 복수를 계획했다고 해도 양쪽 비행 때 수행원이 단 한 명도 없었다는 건 믿기가 어려워요.

그러나 호러물로서 [마지막 공포]는 준수합니다. 짜증나지만 그래도 효과적인 호러죠. 아이디어가 조금 더 많았다면, 속도를 조금 더 냈었다면 좋았겠지만 이 정도면 [행복]과 맞먹을 정도입니다.

순서를 매긴다면 [행복] > [마지막 공포] >> [캠핑] >>> [사망 예고]입니다. 관객들의 취향에 따라 [행복]과 [마지막 공포]의 순서가 바뀔 수도 있겠군요. (14/09/23)

★★★

기타등등
[캠핑]에서는 [셔터], [식스 센스]와 같은 영화들의 스포일러를 노출하니까 알고 보시길.


감독: Banjong Pisanthanakun, Paween Purikitpanya, Yongyoot Thongkongtoon, Parkpoom Wongpoom, 배우: Maneerat Kham-uan, Witawat Singlampong, Apinya Sakuljaroensuk, Nattapong Chartpong, Laila Boonyasak, Nada Lesongan, 다른 제목: 4bia, Phobia, Si Phraeng, Four crossroads, 사색공포

IMDb http://www.imdb.com/title/tt1292575/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0938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