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다겐함 Made In Dagenham (2010)

2011.04.16 18:27

DJUNA 조회 수:5760


[메이드 인 다겐함]의 소재는 1968년에 영국 다겐함의 포드 자동차 공장에서 벌어졌던 파업입니다. 당시 포드 공장에서 자동차 시트를 만들던 여성 노동자들은 모두 비숙련 노동자로 분류되었고, 같은 급으로 분류된 남성 비숙련 노동자보다 급료를 적게 받았습니다. 3주간 이어진 파업은 당시 노동부 장관이었던 바바라 캐슬의 중재에 의해 마무리되었고, 이는 1970년 동일임금지급 법안의 발의로 이어졌습니다.


멋진 다큐멘터리의 소재입니다. 극영화로는 어떨까요? 적어도 나이젤 콜과 일당들은 실존인물들의 이야기만으로는 영화를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그들은 소위 '팩션'의 접근법을 택했습니다. 파업의 기본 흐름은 그대로 따르되, 캐릭터들은 대부분 새로 만들었지요. 아마 바바라 캐슬, 해롤드 윌슨과 같은 굵직한 인물들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모두 허구일 겁니다. 특히 주인공 리타는 척 봐도 실존인물 같지 않아요. 비현실적인 인물이어서가 아니라 이 사람에게 닥치는 일들이나 그에 맞서는 행동이 모두 이런 부류 노동영화의 전통과 관습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지요.


[메이드 인 다겐함]은 처음부터 끝까지 친숙한 영화입니다. 정치 따위는 모르던 평범한 노동자가 일련의 과정을 거쳐 각성에 이르고 나중에 유능한 리더가 되어 목표를 성취해낸다는 이야기죠. 그 동안 이어지는 고난과 극복의 과정도 예상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일부는 역사가 원래 그랬기 때문이고, 일부는 영화가 일부러 그런 공식을 따랐기 때문이죠. 그런 공식을 따라야 따라오는 주제들을 모두 건드릴 수 있거든요.


영화를 보면서 전 자꾸 허구와 현실을 구별하려는 욕구에 시달렸습니다. 전 영화가 그리는 계급을 넘어선 여성들의 연대가 보기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중 얼마나 진짜였을까요? 분명 다겐함 노동자들과 바바라 캐슬 사이에는 부인할 수 없는 연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포드사 간부의 아내가 파업 노동자들 뒤에 서서 조용한 지지를 보냈던 건 실제로 있었던 일일까요? 그럴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정말이에요?


영화는 실화를 지나치게 깔끔하게 치장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영화가 그리는 결말은 거의 완벽한 해피엔딩입니다. 하지만 제가 검색해 본 바로는 일이 그렇게 쉽게 풀리지는 않았다죠. 다겐함 파업의 역사적 의미는 부인할 수 없지만, 실제로 포드 여성 노동자들이 숙련공 지위를 쟁취한 건 1984년이라고 합니다. 영화만 봤다면 쉽게 지나칠 수도 있었던 사실이죠.


아마 영화는 그렇게 투쟁적이 되고 싶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보다는 1968년 파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그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을 예찬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 모양이에요. 그들을 투사로 그리는 대신 호감가는 평범한 사람들로 만들어 관객들의 공감을 끄는 것 역시 중요했을 거고. 모든 사람들에게 좋게 끝나는 결말도 그것으로 설명되지 않을까요. 심지어 결말에 가면 포드사도 더 이상 악역이 아니죠.


그 결과 영화는 소화하기 쉽고 유쾌한 파업 코미디가 됩니다. 중간중간에 슬픈 일도 생기고 억울한 일도 생기지만 그래도 전체를 놓고 보면 코미디죠. 그렇다고 코미디만 하는 거냐. 그것도 아니에요. 역시 또다른 전형성에 빠지긴 하지만 그래도 사람 마음을 울리는 감명 깊은 드라마들도 있습니다. 샐리 호킨스의 발랄깜찍한 연기가 양쪽 모두에 일조한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메이드 인 다겐함]은 거의 모든 관객들을 위한 사랑스러운 영화입니다. 사랑스러울 뿐만 아니라 가치있는 이야기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전 이 영화만으로는 만족을 할 수가 없더군요. 뒤에 숨겨진 진짜 사건과 그 사건의 주체였던 진짜 사람들에 대해 조금 더 잘 알고 싶었답니다. 관련 자료를 조금 더 찾을 수 있으면 좋을 텐데 말입니다. (11/04/16)


★★★


기타등등

68년 영국의 이야기가 아직도 우리에겐 현재형으로 다가오는 건, 우리 사회가 아직 '선진화'와 거리가 멀다는 증거겠죠.

 

감독: Nigel Cole, 출연: Sally Hawkins, Andrea Riseborough, Geraldine James, Bob Hoskins, Roger Lloyd-Pack, Rosamund Pike, Rupert Graves, Miranda Richardson, Richard Schiff, John Sessions


IMDb http://www.imdb.com/title/tt1371155/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8682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