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니바퀴의 칼날 Jagged Edge (1985)

2024.01.04 00:57

DJUNA 조회 수:1762


[톱니바퀴의 칼날]의 감독은 [바늘구멍]과 [제다이의 귀환]의 감독 리처드 마쿠엔드입니다. 이 사람이 생전에 개봉을 본 마지막 영화예요. 이 영화 뒤에 밥 딜런이 나오는 [핫 오브 화이어]라는 영화를 하나 더 찍었는데, 죽은 뒤에야 개봉됐죠. 하지만 이 영화에서 감독 이름보다 먼저 떠오르는 건 각본가 이름입니다. 조 에스터하스.

살인자의 시점에서 저택에 침입하며 시작되는 영화입니다. 아침이 되자 관객들은 이 집의 안주인 페이지 포레스터와 가정부가 살해당했고 남편인 잭 포레스터가 부상으로 입원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요. 아내가 죽으면 당연히 남편이 의심을 받습니다. 잭은 상원의원에 출마할 계획이 있는 유능한 신문편집자지만 아내의 고용인이나 마찬가지지요. 그리고 아내의 죽음으로 전재산을 상속받게 됩니다. 지방검사 토머스 크레스니는 잭을 기소하고 잭은 한 때 크레스니와 함께 일했던 검사 출신의 변호사 테디 반스를 고용합니다.

영화의 긴장감은 어느 누구도 잭 포레스터를 믿을 수 없다는 데에서 나옵니다. 그게 당연한 상수로 존재하고 양쪽 모두에서 꾸준히 대사로 언급됩니다. 잭은 거짓말 테스트를 통과했지만 그건 그가 정말로 끔찍한 악당이라는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주인공인 테디는 잭이 유죄라면 당연히 변호를 그만두겠다고 말하지만 그게 쉽지가 않지요. 유죄건 무죄건 변호사로서는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다 보면 위험한 회색지대에 들어가기도 하고. 영화는 법조인의 윤리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크레스니와 테디가 함께 맡았던 과거 사건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거 그렇게 깊이 있는 접근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에스터하스 이름이 감독 이름보다 먼저 떠오른다고 했는데, 영화를 보다 보면 이 사람의 대히트작인 [원초적 본능]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거든요. 샌프란시스코 배경, 살인으로 시작되는 도입부, 범인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용의자. 그리고 용의자와 사랑에 빠지는 주인공. 그러니까, 에스터하스는 [톱니바퀴의 칼날]의 재료들 상당수를 재활용하고 성별을 바꾼 뒤 [원초적 본능]의 각본을 썼던 거죠.

술술 잘 넘어가는 스릴러인데, [원초적 본능]과 비교하면 아무래도 무난해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감독의 공력이 다르잖아요. 페르후번과는 달리 마쿠엔드는 다소 무개성적인 고용 감독이에요. 유능하지만 눈에 뜨이지도 않죠. 그리고 아무래도 [원초적 본능] 쪽이 더 압도적인 용의자/주인공을 갖고 있습니다. 제프 브리지스는 자신의 느글거리는 개성을 정교하게 담아 잭 포레스터 역을 완벽하게 해내요. 하지만 샤론 스톤의 캐서린 트레멜이 가진 그 어마어마한 존재감은 없습니다.

아마 있어서도 안 될 거 같긴 해요. 글렌 클로스가 연기한 주인공 테디를 가리면 안 되니까요. 관객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캐릭터도 죄의식에 치인 채 아이 둘을 키우며 살인범일 수도 있는 남자를 변호하다 사랑하게 되는 이혼녀 주인공이고요. 사실 제 입장에서 제프 브리지스보다 더 관심이 가는 남자는 테디와 일종의 유사부녀 관계를 맺고 있는 전 검찰청 수사관 샘 랜섬입니다. 두 사람은 호흡도 좋아서 잠시 둘이 나오는 속편도 계획되었던 모양이에요. 샘 랜섬을 연기한 로버트 로지아는 이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24/01/04)

★★★

기타등등
1. 조 에스터하스는 [핫 오브 화이어]의 각본에도 참여했습니다. 전 이 영화를 통해 밥 딜런이라는 남자가 존재한다는 걸 처음 알았던 거 같아요.

2. 테디 아들 방에 [제다이의 귀환] 포스터가 붙어 있습니다.


감독: Richard Marquand, 배우: Glenn Close, Jeff Bridges, Peter Coyote, Robert Loggia, John Dehner, Karen Austin, Guy Boyd, Marshall Colt, Louis Giambalvo, Ben Hammer, Lance Henriksen, Sanford Jensen, James Karen, Leigh Taylor-Young, William Allen Young

IMDb https://www.imdb.com/title/tt0089360/
Daum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1040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