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보이 Tomboy (2011)

2012.04.28 07:33

DJUNA 조회 수:11299


다들 [톰보이]라는 제목의 영화를 보러 왔으니,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자동차 선루프로 머리를 내밀고 바람을 쐬고 있는 짧은 머리의 아이를 남자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그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은 그 아이가 정말 남자아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아닐 수도 있죠. 그 나이 또래 아이의 성별 구별이 어려운 건 그렇게 이상한 일이 아니니까요.

아이는 막 낯선 동네에 이사를 왔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리사라는 소녀를 만나요. 리사는 처음 보는 그 아이에게 묻습니다. "이름이 뭐니?" 리사가 자기를 남자애로 보고 있다는 걸 안 아이는 그 즉시 '미카엘'이라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아이는 관객들에게도 미카엘이 됩니다. 영화가 아이의 본명이 로르이고 여자아이임을 밝히는 건 몇십 분 뒤의 일이죠. 여전히 관객들은 그 아이가 여자애임을 알고 있지만, 남자아이 미카엘의 존재는 너무나도 당연해요.

그 뒤로 로르는 미카엘의 이름으로 또래 아이들과 어울려 다닙니다. 같이 축구도 하고, 진실 게임도 하고, 수영도 해요. 아이는 본격적으로 남자아이들의 행동과 말투를 따라하고, 같이 수영을 할 때에는 플레이도로 가짜 성기를 만들어 수영복 안에 붙이기도 합니다. 동생 잔느에게 거짓말이 들통 나자 그 아이도 음모에 끌어들이고요. 그리고 리사가 자기에게 첫 키스를 했을 때 그를 아무런 저항 없이 받아들이죠.

로르의 동기를 캐묻는 건 무의미한 일입니다. 아마 자기 자신도 잘 모를 거고 그 대답도 충동적이었을 거예요. 리사가 자기를 여자애로 봤다면 그냥 본명을 말했을 수도 있겠죠. 이 집 가족은 아빠 따라 꾸준히 이사를 다녔으니 아이는 전에도 이런 성별 선택의 자유를 누렸는지도 모릅니다. 이유요? 몰라요. 그냥 선택의 기회가 있는 사람들은 그 기회를 이용한다는 것밖엔. 아이의 모험이 미래의 성정체성과 연결되어 있는 걸까요? 글쎄요.

딱 [소년은 울지 않는다]가 떠오르는 이야기이고 실제로 그 영화가 연상되는 몇몇 상황들이 나오지만, 셀린 시아마의 [톰보이]는 그렇게 어두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아이는 이해심 많은 가족 안에서 사랑받으며 자라고 있고, 여자애처럼 살라는 억압에 시달리지도 않습니다. [톰보이]는 억압과 탈출의 이야기가 아니라 모험과 실험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건 딱 10살짜리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진행되지요. 여러분은 시아마가 로르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하건 그걸 그대로 믿을 겁니다. 로르/미카엘의 이야기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습니다. 그건 주변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고요. 특히 로르와 잔느의 자매 관계 묘사는, 보고 있으면 저절로 미소가 떠오를 정도입니다. 영화와 배우가 사실과 클릭하는 순간에만 찾아오는 그런 절묘한 순간들이 있어요.

이 모든 사기는 언젠가 끝을 봐야 하고, 그 과정은 로르/미카엘에게 결코 평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시아마는 로르와 영화를 위해 가장 만족스러운 결말을 찾아낸 것 같습니다. 아니, 그것은 그냥 해결책일 뿐, 결말은 아니지요. 여름이 지나가고 소동이 끝난 뒤에도 아이들은 계속 살아갑니다. 로르가 그 해 여름에 겪었던 그 짧은 소동이 무엇을 의미하게 될지는 두고 봐야겠지요. (12/04/28) 

★★★☆

기타등등
이런 영화에서 우리는 엄청난 캐스팅 비화를 기대하지만, 셀린 시아마는 주연 배우 조에 에랑을 그냥 에이전트에서 사진 보고 뽑았다고 하더군요. 촬영은 배우의 이웃에서 했고 다른 아이들 중 몇 명은 배우의 진짜 친구들이라고 하고. 역시 아역 배우의 연기는 배우에게 어떤 환경을 조성해주느냐가 중요합니다.

감독: Céline Sciamma, 출연: Zoé Héran, Malonn Lévana, Jeanne Disson, Sophie Cattani, Mathieu Demy, Yohan Vero, Noah Vero, Cheyenne Lainé

IMDb http://www.imdb.com/title/tt1847731/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582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