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문제라 봅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는 도덕적인 면에서 고려할 때

딱 잘라 결론을 내서 현실에 적용시키기 좀 난감할 수 밖에 없는 이야기라 생각합니다.

 

언제나 현실은 복잡하기에 현실에 적용시키기 난감하다는 이야기가 새로울 건 없지만

이런 껀은 특히 박용 - 반작용의 법칙에 의해 책임소재가 변화무쌍하고 또 사회의

경제여건이나 국가간의 문제, 문화의 문제 등 여러 요소가 걸쳐있기 때문이죠.

 

 

 

어쨌건 어떤 특정 집단의 행동거지가 다른 집단들에 비교해 볼 때 특히 문제라면 그걸

증명할만한 방법은 아무래도 첫번째로 통계를 가져오는 것이겠습니다만 세상에 어떤

종류의 통계는 다수가 동의할만큼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죠. 그게 실제로 그

통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는 그 통계가 정확히 얼마나

신뢰할만한지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또 넷 상에서의 이야기에선

통념이나 대체적인 평판(......) 등이 주로 얘기되죠.

 

아 머리가 복잡해지는데..... 암튼 다 차치하고, 어떤 특정 집단에 대한 평판 문제를 따지는

건 결국 사회 현안에 대한 논의와 경제구조와 문화적 차이 등 걸리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 가치판단이나 관련 논의를 할 때 이 기준 하나면 된다'는 건 위험한

시각이라 봅니다. 상황은 나빠질 수도 있고 좋아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사회에 그 문제와 관련된 여러 부분을 최대한 많이 다뤄보는 게 좋겠지요.

 

 

KEiNER님이 당했다는 그런 일련의 일들이라면, 누구나 그런 일을 당하면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피해자지요. 다만 그 특정 개인에게 당한 일을 특정 집단 전체에 적용시키는 건

더 복잡한 문제일 수 있다는 거.

 

 

조선족이나 한국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들.. 특히 비백인의 경우는 좀 더 한국에 살고는

있지만 한국인이 싫다는 사람은 없을까요. 어느 사회건 그런 부분이 있지만 어쨌건 민족 대

민족의 문제로 본다면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당한다는 건 일면만의 진실일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남한 역시 그들이 필요해서 그들이 와서 돈 버는 거니까요.

뭐 이쪽은 그 때문에 일자리를 잃는 남한인들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요... 어떻습니까.. 한 가지만

건드려도 여러 문제가 얽혀 올라온다니까요(....).

 

 

 

미국에 나가 사는 한국인도 마찬가지고, 한국에 와서 바득바득 벌어 사는 중국인도 마찬가지고

다 현지인에 대해 안 좋은 인상을 가지는 경우가 많지요. 사실 이런 건 흔한 이야기죠.

 

 

 

암튼 완전 잡글이지만 나름 결론을 내리자면

 

그저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조심하고 상황이 나아지길 바라는 것 밖에 더 있겠나 싶습니다.

 

여타 갈등들도 마찬가지지만 남의 땅에 나가 사는 이방인과 현지인과의 마찰 문제는 언제나

복잡한 이야기니까요.

 

 

 

 

뭐 제대로 된 결론도 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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